테슬라 모델X 렌트하기
How to rent a TESLA MODEL X
미국 서부 그랜드서클 여행을 준비하며 북미에서 TESLA MODEL 시리즈를 렌트하는 일은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예약을 진행하면서 몇 가지 문제를 접하게 되었는데, 그 중 가장 큰 이슈는 보험이었다. 강력한 보험을 판매하는 Hertz와 같은 대형 렌트카 회사는 한 때 운영하다가 2016년 6월 현재 TESLA를 취급하지 않고 있고, Sixt의 경우 실제 예약을 진행하면 차량이 검색되지 않으며, 어떤 회사는 취급은 하되 CDW/LDW와 같은 자차보험을 같이 판매하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특히 2015년 10월 발표 된 MODEL X의 경우 자차보험을 포함하여 렌트하기가 쉽지 않았고, 이에 관련 경험을 간략히 정리해본다.
CDW
자차보험에 해당하는 것이 CDW(Collision Damage Waiver)이다. 차량도난 관련항목이 추가되어 LDW(Loss Damage Waiver)로 표기하는 경우도 있지만 내용은 대동소이하다. 테슬라 MODEL S와 X의 경우 차량 가격 때문에 커버리지가 충분한 보험을 구매하고자 했는데 아예 CDW를 같이 판매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준비에 상당한 시간을 소모해야 했다. 물론 보험사를 통해 직접 가입하는 방법도 찾으면 있겠지만 이는 제외했다.
RLP / SLI / PAI / PEP
이러한 보험들은 특이사항은 없었고 다만 같이 알아보았기에 정리해둔다. 대인대물보험에 해당하는 것이 RLP(Renter’s Liability Protection)이며 또는 LI(Liability Insurance)로 표기하기도 한다. 별도의 RLP를 가지고 있지 않은 이상 캘리포니아주의 경우 반드시 의무가입해야 한다. SLI(Supplemental Liabilty Insurance)는 RLP의 배상한도를 확장하는 보험이다. 운전자보험에 해당하는 것이 PAI(Personal Accident Insurance) 및 PEP(Personal Effects Protection)이지만 대부분의 경우 해외여행자보험과 중첩된다.
ETC
- 고가의 렌트카는 대부분 마일리지 제한과 함께 운행을 허용하는 주를 정해두고 있었다.
- 일반적으로 Full Coverage라 할지라도 비포장 도로를 달리면 무효화될 수 있다. Unpaved road 라는 명시적 표현 대신 Maintained road 에서만 허용한다는 등 모호하게 표현하는 계약서도 존재하였다.
포시즌스 비벌리 윌셔 호텔. Tesla Model X를 제대로 몰아보기 위해 이른 아침식사를 마치고 분주히 움직였다. 아침이라 차를 찾는 사람도 거의 없었고 Model X 덕분에 벨멘들의 관심을 한 몸에 다 받았다. 충전까지 해주었기에 팁은 플러스알파.
슈퍼차저에서 충전하는 도중 S/W 업데이트 진행여부를 묻는 팝업이 표시되었다. 호기심에 당장 INSTALL NOW를 누르고 싶었지만, 1시간 40분의 예상시간이 포기하게 만들었다. 이틀동안 운전하면서 한 번의 재부팅이 있었는데, 네비게이션과 에어컨, 오디오가 동작하지 않았지만 운행에는 영향을 주지 않았던 것으로 미루어 운행과 서비스 계통이 분리설계 되었음을 추정 할 수 있다. 이 업데이트의 경우 진행하는 동안 차량의 운행이 불가능하다는 메시지로 보아 운행 관련 소프트웨어의 업데이트를 포함하고 있는 듯 하다.
Midway Car Rental
특수한 차종을 다수 보유한 중간규모의 렌트카 회사. TESLA MODEL들을 위한 CDW를 판매하며, 비버리힐즈의 포시즌스 비벌리 윌셔 호텔에서 바로 픽업과 드롭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선택했다. 다만 최소 2일 렌트를 기본으로 하고 있고, 만약 공항에서 픽업한다면 전체 금액에 비례하여 부과되는 CONCESSION RECOVERY FEE 등을 고려해야 한다.
BASE RATE
- TESLA MODEL X P90D : $700
- TESLA MODEL S P85D : $500
INSURANCES
- RLP : $15 / DAY
- RLP/SLI : $25 / DAY ( RLP를 포함한 가격 )
- PERSONAL ACCIDENT COVERAGE : $7 / DAY
- 해외여행자보험과 중첩되지만, 가격이 부담되지 않아 가입했다
- COLLISION DAMAGE WAIVER
- TESLA MODEL X : $120 / DAY ( CDW13 )
- TESLA MODEL S : $100 / DAY ( CDW12 )
- CDW 뒤에 있는 숫자는 단지 이 회사에서 판매하는 보험을 구분하는 표시라고 한다.
MILEAGE POLICY
- 100 mi / DAY
ETC
- 예약 담당자의 피드백 속도와 대응능력이 정말 최고였다. Thank you, Ms. Beth!
- Midway Car Rental은 MCar로 사명을 변경 중이다.
- MODEL X P90D는 Auto Pilot 패키지를 포함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MCar의 MODEL X 렌탈은 필자가 첫 예약자로, 덕분에 신차를 운전해볼 수 있었다.
- MODEL S P85D의 경우 Auto Pilot 패키지 포함여부를 확인 못했다. 예약 전 확인이 필요할 것이다.
- 렌트 당시는 CA, NV를 벗어날 수 없었지만 최근 AZ, UT 가 추가 된 것 같다.
- $600를 추가하면 샌프란시스코 또는 라스베가스 반납이 가능하다. 가격은 논외로 대부분의 렌트카 회사가 TESLA와 같이 특수한 모델은 타지역 반납을 지원하지 않는 것에 비해 “가능하다”는 면에서 장점이라면 장점.
TURO
카 쉐어링 방식의 렌탈 서비스로, 최근에 출시 된 MODEL X를 포함하여 가장 저렴하게 렌트할 수 있는 방법일 것이다. Premium Package의 경우 보험 커버리지도 충분해 보이지만, 사고 시 숨겨진 예외조항과 마주칠 가능성 또는 처리가 복잡해질 것을 우려하여 진행하지 않았다.
Enterprise Exotic
MODES S를 가진 몇 안 되는 대형 렌트카 회사. 차량을 여유롭게 테스트하고 싶었기 때문에 복잡한 대도시를 피해 산호세 실리콘벨리를 우선하여 검색을 시작했고, 마침 예약해두었던 Four Seasons 호텔 컨시어지를 통해 문의하자, ENTERPRISE EXOTIC에서 MODEL S를 렌트할 수 있다는 기쁜 회신이 돌아왔다. 하지만 여기서는 MODEL S를 위한 보험을 판매하지 않는다는 소식을 듣고 중단했다. 덕분에 여행 일정도 크게 변경.
MPG Car Rental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만을 취급하는 중간규모의 렌트카 회사. BMW i3 등의 저렴한(?) 차량은 CDW를 같이 판매하지만, 역시 MODEL S 및 X를 위한 보험은 판매하지 않는다. 홈페이지 예약 시 옵션 화면에 표시되는 RLP는 캘리포니아주 법에 따른 의무보험으로 자차보험 기능을 가지지는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