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RECENT CHANGES

MMTP

MPEG Media Transport Protocol

MMT

기존 MPEG Transport Stream을 대체하는 IP 기반의 프로토콜. 범용 파일전송 프로토콜과의 차이점은 전송계층이 그 페이로드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문자 그대로 MPEG Media, 즉 ISOBMFF 컨테이너 전송을 위해 디자인 되었으며, 각각의 IP 패킷이 ftyp, moov, moof, mdat 등의 box 개념을 내포하고 있어 세련되고 단순하다.

References

전송계층에 관한 표준번호는 ISO/IEC 23008-1 으로, 정식버전은 유료구매해야 볼 수 있다. 하지만 표준화 과정에서 제출 된 자료들로부터 대략적인 형태는 파악 가능하다.

MMTP vs RTP

MMTP와 RTP는 표준이 다루는 범위에서 차이가 크기에 직접적인 비교는 무리일 수 있다. 다만 nalu 전송에 한정하여 살펴본다면, isobmff와 같은 컨테이너의 존재유무가 그 차이점으로 생각된다. RTP의 경우 코덱이 추가 될 때마다 표준을 갱신해야 하는 부담이 있는데 비해서, MMTP는 코덱 RAW DATA를 isobmff 컨테이너에 담아 전송한다는 점에서 코덱 종류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는다.

A/V SYNC

현재 MMT 표준에서는 isobmff 컨테이너에 하나 이상의 미디어 트랙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AUDIO, VIDEO는 각각 별개의 컨테이너로 전송되어야 하며 A/V SYNC는 Presentation Timestamp에 의해 결정된다. 해당 시각 정보는 64비트의 NTP Timestamp Format으로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