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RECENT CHANGES

Differences

This shows you the differences between two versions of the page.

Link to this comparison view

Both sides previous revision Previous revision
Next revision
Previous revision
notes:fountain [2017/02/14 15:35]
gomida
notes:fountain [2018/05/07 04:49] (current)
Line 69: Line 69:
 ==== 랩터 인코딩에서 역행렬을 구하는 과정이 단지 Systematic Code 특성만을 위한 것인가? ==== ==== 랩터 인코딩에서 역행렬을 구하는 과정이 단지 Systematic Code 특성만을 위한 것인가? ====
 아직 완전한 이해를 못 한 부분 가운데 하나이다. 하지만 Non-systematic LT 코드에서 제약심볼 생성을 가정하면 A<sup>-1</sup>를 사용하지 않아도 될 것이기에 Systematic 속성을 위한 것이라 잠정 이해하고 있다. 아직 완전한 이해를 못 한 부분 가운데 하나이다. 하지만 Non-systematic LT 코드에서 제약심볼 생성을 가정하면 A<sup>-1</sup>를 사용하지 않아도 될 것이기에 Systematic 속성을 위한 것이라 잠정 이해하고 있다.
-</sq> 
-<sq> 
-==== 랩터Q에서의 ISI, ESI? ==== 
-ESI의 경우 RFC5053 랩터에서는 Encode Symbol Id 였는데, RFC6330 랩터Q에서는 External Symbol Id로 변경되었다. 이는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Internal Symbol Id와 구분하기 위해 변경된 것으로 랩터에서 L=K+S+H 였던 것에 비하여 랩터Q에서 L=K'+S+H로 소스심볼 영역에 해당하는 K 조차도 PADDING 되어 확장되기 때문이다. 더구나 해당 PADDING은 ID 계산을 단순화하기 위해서였는지 소스 데이터의 앞 쪽에 붙는다. 제약심볼을 위한 PADDING을 포함하면 소스심볼들을 가운데 두고 앞 뒤로 ZERO 심볼들을 가진 형태를 띄는데, 프로그래머 입장에서는 구조를 이해하기 전 까지 여간 이상한 디자인이 아닐 수 없었다. ZERO PADDING 자체는 일종의 패리티 체크로 생각하면 받아들이기 쉽다. 
 </sq> </sq>